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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광고를 이해해보기 with 네이버 검색 광고

네이버 검색광고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엔진으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를 의미한다. 한 키워드에 여러 광고주가 광고 요청을 한 경우 경쟁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정해지며 효과적인 키워드 전략을 활용하면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입찰가와 노출 방식에 대해서는 뒤에 있으니 시간이 부족하면 뒷 부분으로 바로 넘어가주세요 :)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종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 종류는 다양하지만, 보편적인 검색 광고에 대한 내용은 (1) 파워링크에 해당합니다.

본 글에서는 (1)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1)
파워링크 (사이트 검색 광고
)


(2)
쇼핑검색

키워드별로 광고를 등록하여 노출하는 사이트검색광고와 달리, 쇼핑검색광고는 키워드를 선택할 필요 없이 이미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고 있는 상품을 쇼핑 상위 영역에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



(3) 파워컨텐츠

블로그 포스팅 형식으로 광고를 하여서
, 고객의 입장에서 거부감이 적어 신뢰도가 높아진다.


(4) 브랜드검색

브랜드검색은 이용자가 브랜드 키워드 또는 브랜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검색 할 경우
,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최신 정보를 다양한 템플릿을 이용하여 통합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하는 콘텐츠형 상품이다. 온라인을 통한 효과적인 브랜딩 툴인 동시에 이용자들의 검색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5)
신제품검색

신제품검색광고는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지칭하는 일반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 검색 결과 상단에 신규(리뉴얼) 출시 상품 관련 이미지와 동영상, 설 명 등의 광고 콘텐츠를 노출하는 상품이다. 출시한지 180일 이내의 제품/서비스에 한하여 집행 가능한 광고 상품이며, 신규 및 리뉴얼 상품임을 강조할 수 있는 신제품 검색 전용 템플릿을 활용하여 신상품에 대한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6)
플레이스 유형

플레이스광고는 스마트 플레이스에 등록된 업체정보
/소재정보로 진행하는 상품으로 상품 유형별 PC/모바일 네이버 통합검색 플레이스, 네이버 뉴스/블로그 등 노출 가능한 영역에서 노출된다.






파워링크


▶ 정의


사이트 검색광고는 업종 및 서비스 관련 키워드 검색시 네이버 통합검색 및 다양한 노출 매체에 홈페이지와 홍보 문구가 노출되는 상품 

 

소비자가 "화장품"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시에 화면에 노출되는 "화장품"과 관련된 상품과 소재



▶ 특징


▷ 광고 등록과 광고 노출은 비용 발생하지 않고, 클릭시에만 과금이 되는 CPC 방식입니다.


 직접 키워드별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 70원부터 최대 10만원까지)


 
원하는 키워드를 등록하여 광고할 수 있습니다
.

 

광고는 언제든지 게재하고 중지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검색 광고 집행 프로세스



광고주 가입
광고 등록 광고 검토 광고 노출


(1) 광고주 가입
: 검색 광고 아이디, 또는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


(2) 광고 등록
: 캠페인 -> 광고그룹 -> 키워드/소재


(3) 광고 검토
: 비즈머니 충전 후 검토 영업일 1~2


(4) 광고 노출
: 검토 통과 후 광고 노출




 
사이트 검색 광고 운영 구조


▷ 캠페인 : 네이버 검색 광고의 경우 아래에서 캠페인 선택 가능


파워링크
/쇼핑검색/파워컨텐츠/브랜드검색/신제품검색/플레이스유형



 광고그룹 : 속성이 유사한 키워드 그룹핑 가능


ex)
화장품 회사라면 아래처럼, 그룹을 나누어서 광고를 운영할 수 있다.



그룹
A :
여드름 화장품


        
여드름
, 트러블, 트러블 완화, 염증, 민감 ...



그룹
B :
기초 화장품


        
스킨
, 로션 ...



그룹
C :
보습 화장품


        수분 크림
, 보습 크림 ...




 키워드 : 이용자가 실제로 검색할 키워드



 

소재 : 위의 키워드로 검색시 노출될 정보




  사이트 검색 광고 운영 구조 예시

 

▷ 예시 (a)

영어 학원에서 검색 광고 캠페인을 생성해서 회화
/토익으로 광고를 구분했다.


"회화" 광고 그룹에 "영어회화독학" 등의 키워드와 오른쪽에 회화에 해당하는 소재



▷ 예시 (b)

모바일
, PC용으로 캠페인을 따로 생성할 수 있다.

- 광고 노출이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셋팅 시에 설정이 가능하다
.

- 위와는 다르게 광고비 예산을 전략적으로 소비할 수 있게 된다
.

- 키워드도 모바일
, PC 별도로 셋팅할 수 있다.



 

▷ 예시 (c)

상시 캠페인과 시즌 캠페인을 따로 생성할 수 있다
.


 

 

 




실제로 마케터가 되어서 네이버 검색 광고를 운영해보기




상황설명 


온라인으로 가구를 파는 기업의 네이버 검색 광고 마케팅을 진행한다. 단계 별로 네이버 검색 광고 캠페인을 셋팅하고 입찰가 설정과 노출 순위에 대한 전략을 함께 고민해봅니다. 



예시 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hanil0218/products/5470863583



예시 화면 : 

 


① 캠페인 만들기

 

 

▶ 캠페인 유형 선택

 

 캠페인 이름 생성

 

 하루 예산 설정

 

 예산 균등 배분

5만원 예산을 설정 했을 때, 오전 11시에 클릭이 대거 발생하여 5만원이 모두 소진 된다면, 그 이후에 검색 광고가 운영되지 않는다.

 

 기간 설정

 

 

② 광고그룹 만들기

 

 

 광고그룹 이름 생성

 

 광고에 노출할 사이트 주소 입력
광고그룹 생성시, 세부 페이지 url이 아니라 사이트의 대표 url을 입력해야 한다.

 

 기본 입찰가
그룹 내에 최초 키워드를 입력 했을 시에 설정되는 기본 입찰가 다만, 이후 키워드별로 입찰가 재조정 가능

 

 자동입찰 설정

광고 그룹 에 설정한 하루 예산 범위 안에서 광고의 클릭이 잘 되도록 입찰가 상/하향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

 

 하루 예산

캠페인 하루 예산과 같거나 적게 설정한다.

 

 고급 옵션


        ▷ [PC /
모바일] 선택 가능


         검색 매체 : 키워드를 검색 했을때 나오는 광고


         콘텐츠 매체 : 블로그, 카페, 지식IN에 나오는 광고 (해당 게시물이 키워드와 연관이 있으면 노출된다.)


         소재 노출 방식

        [성과 기발 노출 / 동일 비중 노출] 선택 가능 (클릭율 기반으로 노출을 조절할 수 있다.)

 

 

 

③ 키워드 등록하기

 

 그룹당 1000, 캠페인당 10,000, 계정당 100,000개 제한

 

 키워드 도구를 이용할 수 있다.

 

        ▷ 특정 키워드 입력 시 관련된 다양한 추천 키워드를 생성해준다.




④ 소재 만들기

 

 키워드 삽입 기능


        
 검색한 키워드가 자동으로 광고에 노출된다
.

 

 

→ {키워드:대체 (테이블)}을 설정해놓으면 아래 이슈를 예방할 수 있다.

제목과 설명에 글자 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키워드의 글자가 길어서 각각 글자 수를 초과하게 되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포괄 가능한 대체 키워드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확장 소재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 ex) 전화걸기 버튼

 

 

처음 입찰가를 얼마로 설정해야할까?

"최소 노출 입찰가, 순위별  평균 입찰가" 두 가지 기능을 이용하면, 초기 입찰가 셋팅을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최소노출 입찰가


과거 4주간 최하위에노출 되었던 광고의 입찰가 중 가장 큰 값

 

순위 "낮은 테이블" 검색 1 "낮은 테이블" 검색 2  
1위 2100원 2050원  
2위 1850원 1900원  
...
15위 (최하위 노출) 390원 410원  

 

→ 즉, 최소 410원 이상으로 입찰가를 설정하면 첫 페이지에 검색 광고가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순위별 평균 입찰가


과거 
4주간 해당 순위에 노출되었던 입찰가의 평균 값


→ 해당 평균 입찰가를 조회하면, 각 키워드 노출 순위의 비용을 조회하여 입찰가를 설정하여 원하는 순위 노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⑥ 노출 순위는 어떻게 결정될까?

 

결론부터 말하면 네이버 검색 광고의 노출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지수에 의해 결정된다.

 

▶ 품질지수

* 품질지수란, “광고가 경쟁사 광고 대비 얼마나 이용자의 검색 의도/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네이버에서 부여하는 “광고 점수”이다.
이용도가 크고 만족도가 큰 광고라면 품질지수가 올라갈 것이고, 반대라면 내려갈 것이다

 

▷ 최초 등록시, 품질지수 막대 4 부여

 

 광고 게재 이후부터 24시간 이내에 품질 측정이 시작되며, 결과 값에 따라 품질지수 차등 적용

 

 품질지수가 6칸 이상시 노출 순위 증가, 광고비 절감 혜택 적용

 

 

 

♠ TIPS  

(1) 제외 키워드 기능을 이용해 저효율 키워드를 필터링할 것


(2) 제품과 카테고리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고, 정기적으로 체크할 것


(3) 클릭율 증대를 위해 노출 수가 적은 시간대에 별도 캠페인을 셋팅해보기

 

 

▶  일반적인 노출 순위 기준 (예시)

 

광고주 희망 입찰가 품질 지수 점수 순위 클릭당 비용
A 광고주 400원 3.3 1,320 2 260원 (차 순위 희망 입찰가 + 10원)
B 광고주 250원 6.8 1,700 1 190원 (차 순위 희망 입찰가 + 10원)
C 광고주 180원 5.5 990 3 ...

 

 

 


 

Wrap UP

 

 

 

※ 반드시 1위 노출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노출도 잘되고 광고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3위~5위 사이의 광고 노출을 선호하는 광고주나 마케터들이 많다.

 

 

※ 네이버 검색 광고 데이터는 시간대별로, 각각의 순위 데이터도 API를 통해 수집이 가능하다. 

 

여러 테이블 데이터를 추출하고, 쿼리로 조합하면 아래와 같은 데이터 형태를 조합할 수 있다.

날짜 시간대 ... 캠페인 그룹 키워드 입찰가 광고비 노출 순위
2023.05.23 0 ... AAA aaa 테이블 350 290 3
... ... ... ... ... ... ... ... ...

 

 

※ 한 명의 유저가 검색 광고의 키워드를 검색 후 특정 사이트에 클릭을 할 때마다 광고비가 부과되는가? O

-> 이에 대한 부정 클릭을 발생시키는 특정 유저를 IP 등의 정보 값으로 차단해야 한다.

 

 

※ 키워드 광고 둘 중에 어느 키워드의 광고 비용이 더 많이 부과될 것인가?


A 입찰가 500원 & 노출 3000 vs B 입찰가 250원 & 노출 6000

 

(아래 영역을 드래그 하면 정답이 보입니다.)


-> 정답은 클릭에 대한 정보가 없음으로 알 수 없다. 네이버 SA 광고는 클릭 당 비용 발생이기 때문에.


-> 더 정확히 말하자면, 입찰가가 즉 광고비를 의미하는 게 아니므로 품질 지수에 따른 순위와 그에 맞는 차순위 금액에 따라 광고비가 책정되고 (품질 지수가 좋으면 할인도 되니까) 클릭 건수를 알아도 정확히 판단하기 어렵다.